리프팅 클리닉    SMAS & 피하지방 리프팅 - 초음파 ( 울트라포머 )

초음파 (울트라 포머) 소개
초음파 ( 울트라포머 ) 소개
  • 얼굴의 처짐 현상은 피부, 지방층, SMSAS층, 인대, 뼈 등 다양한 원인에서 발생합니다.
  • 따라서 만족할만한 효과를 위해서는 각각을 겨냥한 다양한 시술이 필요합니다.

  • 울트라포머는 이중에서 SMAS층을 리프팅하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 집적 초음파(HIFU)를 이용하며 SMSA층에 열에너지를 전달합니다.
  • 비닐 봉지에 군데군데 열을 가하면 쪼그라드는 현상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 초기에는 4.5mm, 3.0mm 두가지 깊이로 열을 가할 수 있었는데,
  • 최근에는 1.5mm 깊이에도 열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 피부 리프팅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얼굴 이외에 허벅지, 무릎 등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1효과
• 리프팅(중간 ~ 고강도)

• 볼륨감 제거 (팔자 주름 등)

• 미백

• 주름(얕은 주름, 깊은 주름)

• 탄력

• 피하지방 제거술시 처짐 예방
2제이디 클리닉 명동점 시술의 특징
• 나이가 들면서 피하지방이 증가하는 부위만 시술합니다. (옆턱, 광대, 팔자 주음 위, 목 등)

• 영구적인 피하지방 소실의 우려가 있는 부위는 시술하지 않습니다.(이마, 관자놀이, 눈가 등)

• 이마, 관자놀이 부위는 영구적인 피하지방 소실이 발생하게 되면 훨씬 더 나이든 인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3시술 시간, 시술 간격, 회복 기간
시술 시간 총 2 시간 정도
시술 간격 6개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복 기간 대부분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드물게 붓기, 붉음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HIFU - 울트라 포머(울쎄라, 더블로, 이클립)의 원리
• HIFU(울트라포머, 울쎄라)의 원리
피부보다 깊은 조직(SMAS 등)을 리프팅 하기 위해서 초음파를 이용한(HIFU) 리프팅 시술이 등장했습니다.
피부보다 깊은 조직 부위에 초음파를 이용해서 열을 발생 시켜 응고(coagulation)시키는 것입니다.
비닐 봉지를 1cm 간격으로 열을 가하면 수축하는 현상과 유사합니다.

HIFU(울트라포머, 울쎄라 등)는 주로 SMAS층을 겨냥해서 만들어졌지만, 4.5mm, 3mm, 1.5mm 깊이로 열손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1.5mm 깊이 시술은 현재 울쎄라, 울트라 포머 2기종이 가능합니다.

1.5mm 깊이 의 열손상은 SMAS층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피부 바로 아래 부분에 열손상을 발생시켜 일상 생활의 지장없이 주름, 탄력, 피부결 개선, 미백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깊이의 시술을 통해 환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시술의 장점
일상 생활 지장없이, 표피 손상 없이 피부보다 깊은 조직을 중간 정도로 리프팅 할 수 있습니다.

• HIFU 시술의 단점
40세 이상이거나, 쳐짐 현상이 심한 경우 는HIFU단독 시술로는 만족도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술 직후 거울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효과는 분명하지만 보통 환자 분들은 더 큰 기대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초음파를 이용한 리프팅 방법
초음파를 이용해서 피부보다 깊은 조직에 열손상을 발생시키는
울트라 포머,
더블로,
이클립,
울쎄라 등이 있습니다.

 • 노화가 진행하면서 피부 표면이 불규칙해짐, 주름, 피부결 변화, 색소 침착, 쳐짐 현상 등이 나타납니다.
'피부' 층을 겨냥한
각종 레이저(CO2 프랙셔널 레이저 등),
needle RF( 스칼렛 레이저 등),
고주파(써마지 등),
IPL,
보툴리눔 톡신(스킨 보톡스 등),
레이저 토닝
등의 시술은 효과적으로 피부 노화를 개선시키고 꼭 필요한 시술입니다.

또한 이러한 피부 시술들은 '쳐짐' 현상도 약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직의 수축시키고 리모델링 과정을 거쳐서 피부가 팽팽해집니다.

하지만 위의 시술들은 피부보다 깊은 조직(피하 지방, SMAS 등)의 쳐짐 현상을 원인적으로 교정할 수 없고,
'피부' 조직 만을 리프팅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쳐짐 현상에는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할 수 없습니다.

• 참고로 피부, 피하 지방, SMAS 순서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초음파 시술은 주로 'SMAS'층을 겨냥한 것이며, '피하 지방' 층을 리프팅 할 수 있는 비수술적 방법은
돌기 달린 녹는 실(오메가 리프팅, V-LOC 등)을 사용해서 가능합니다. 

수술적인 안면 거상술은 피부 아래 조직(SMAS 등)을 리프팅할 수 있지만,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 귀 주변 흉터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한 고민거리인 팔자 주름, 입가 주름(마리오넷 주름)이 수술적인 안면 거상술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적인 안면 거상술은 다른 시술들과 마찬가지로 어떤 시술자가 하느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효과와 지속기간 만을 고려한다면 수술적인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5HIFU(울프라 포머 등)의 팔, 허벅지, 무릎에의 적용
얼굴, 팔, 다리 등의 피부가 쳐진 경우 가장 흔한 시술 방법은 수술적인 방법이었습니다.
비수술적으로 피부 쳐짐 현상을 완화시키위 위해서 지난 20년간 사용되어온 방법은
고주파(써마지, 테너, 폴라젠 등), 레이저(각종 프랙셔널 레이저) 등이었고 다양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적외선이나 고주파 시술은 피부에서 2~4mm 깊이로 열손상을 발생시키고
레이저는 0~1mm 정도 깊이로 열손상을 발생시킵니다.
그러한 열손상(volumetric tissue heating)은 즉각적인 콜라겐 수축 현상을 발생시키고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서서히 새로운 콜라겐이 생성되도록 유도하고 피부 탄력이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적외선이나 고주파 시술로 피부 쳐짐 현상이 개선되지만
여러번 시술이 필요하고, 통증, 비용, 균일하지 않은 결과 등이 단점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소개된 HIFU 장비(울트라포머, 울쎄라 등)는 기존의 장비들보다
더 깊숙히, 여러 층(plane)으로 사술이 가능해서 다양한 피부 쳐짐 현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HIFU 장비는 1.5mm, 3mm, 4.5mm 의 깊이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3~4.5mm의 깊이는 기존의 고주파, 적외선 기기로는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 깊이였습니다.
한 조직 검사에서는HIFU 장비로 7.8mm 깊이까지 초음파가 침투한 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HIFU 장비의 특징으로 얼굴의 SMAS층을 리프팅할 수 있고 탄력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달리 생각하면 피부 아래 깊숙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얕은 층의 치료 효과가 적다는 것이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1.5mm 깊이의 시술이 울쎄라, 울트라포머에서 가능해졌고
피부 얕은 층의 시술도 가능해져짐에 따라 일상 생활의 지장없이 주름, 탄력, 미백 효과가 커졌습니다.
최근까지는 HIFU 장비는 얼굴, 목을 리프팅하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팔뚝의 늘어진 살, 무릎 앞쪽으로 늘어지는 허벅지 살, 허벅지 등의 리프팅 목적으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예상되는 바와 같이 4.5mm, 3mm, 1.5mm 을 복합해서 여러 층의 깊이로 시술을 하는 것이 결과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HIFU 시술은 피하 지방층의 두께를 줄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피하 지방층의 소실이 있어서는 안되는 부위는 시술을 조심스럽게 해야됩니다.
얼굴 이외의 부위에 고주파나 레이저 시술이 주로 사용되어 왔지만,
HIFU 장비가 일상 생활의 지장없이 좀더 피부 아래 깊숙한 부위의 시술이 가능하고 더 효과적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HIFU(울트라포머, 울쎄라 등)의 또다른 장점은
표피 손상이 거의 없고, 멜라닌이 초음파 에너지를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유형에 상관없이 시술해도 염증후 과색소 침착(PIH)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극히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비수술적인 리프팅 방법으로
CO2 프랙셔널 레이저(네오스캔 등),
fractional microneedle RF (스칼렛 등),
녹는 실 리프팅(울트라 브이, 오메가 리프팅 등)
등을 병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6주의 사항
HIFU 장비(울트라포머, 더블로, 이클립, 울쎄라 등)는 일상 생활의 지장없이 중간 정도의 리프팅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장비입니다.

 
하지만, 다른 의학적인 시술들과 같이 신중하게 시술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시술 부위에 상처가(open wound) 있으면 시행하지 않습니다.
2. 시술 부위에 여드름이 심각하게 활성화되어 있는(severe or cystic acne) 경우 시행하지 않습니다.
3. 시술 부위에 금속 관(metal stent)가 있는 경우 시행하지 않습니다.
4. 필러(filler)가 주입된 부위에 시행하지 않습니다.
5. 전기 장치(electrical device)가 이식된 부위에 시행하지 않습니다.
6. 기계적인 이식물(mechanical implant)이 있는 부위에 시행하지 않습니다.
7. 켈로이드(keloid)가 있는 부위에 시행하지 않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시술해도 괜찮은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8. 임산부(pregnant), 모유수유(breast feeding)하는 경우
9. 소아(chilldren)
10. 출혈성 질환(hemorrhagic disorder)이 있거나 지혈 장애(haemostatic dysfunction)가 있는 경우
11. 단순 포진(Herpes Simplex)
12. 자가 면역성 질환(autoimmune disease)
13. 당뇨 (diabetes)
14. 간질 (epilepsy)
15. 안면 신경 마비가 있는 부위(Bell's palsy)

따라서 HIFU 시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내과적, 외과적, 성형외과적 등
모든 의학적인 수술, 시술 과거력에 대해 의사에게 자세하게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7발생 가능한 부작용 ( Possible side effects )
HIFU 장비(울트라포머, 더블로, 이클립, 울쎄라 등)
일상 생활의 지장없이 중간 정도의 리프팅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장비입니다.
하지만 모든 의료 시술이 부작용 가능성이 있고 HIFU 장비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1. HIFU는 결국 인체 조직에 열손상을 발생시키므로 '부종(붓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붓기는 시술의 깊이, 강도, 샷수 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고 개개인의 체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붓기의 정도와 지속 기간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붓기는 4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HIFU 시술 후 시술 부위에 냉찜질을 오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홍반(시술 부위 붉어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반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고, 홍반 역시 시술의 깊이, 강도, 샷수, 체질적인 요인이 관련됩니다.
보통 시술후 수 시간~48시간 이내에 없어지게 됩니다.

3. 자반(출혈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멍'이 수반됩니다.
아스피린, 비타민 E 등 출혈 경향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1~2주에 걸쳐 대부분 없어집니다.

4. 일자 모양의 선(linear striation)이 두드러기처럼 시술 부위 여기저기에 올라와 보일 수 있습니다.
초음파가 조사된 부위가 피부 바깥쪽으로 솟아 올라와 있는 모양도 있고,
피부결, 주름, 탄력 등의 목적으로 1.5 mm, 3mm 깊이로 얕게 시술할때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발생시 스테로이드 도포를 하면 대부분 빠르게 가라앉습니다.

5. 시술 중, 시술 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없어지지만, 약한 통증은 4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6. 염증후 과색소 침착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고된 사례는 '이마'였고 드물게 발생했습니다.
염증후 과색소 침착도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집니다.

7. 딱딱하게 느껴지는 '결절(nodule)' 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인해 응고(coagulation)된 부위는 4주 정도 경과하면서 대부분 소실됩니다.

8.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 분포의 특성상 이마, 입주변에 나타날 가능성이 많고, 특별한 치료없이 수주 이내에 대부분 회복됩니다.

9. 시술 부위가 꺼져 보이는 현상(볼, 이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인한 열에너지가 SMAS층이 아니라 피하 지방층을 응고시켜서 발생하는 현상일 수도 있고,
얼굴 조직이 리프팅 되면서 가려져 있던 피하 지방 소실 부분이 두드러져 보이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시술자의 적절한 테크닉이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지방(fat) 소실일 경우에는 필러나 지방 주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하 지방 소실이 지나치게 걱정이 되실 경우는 녹는 실 리프팅(오메가 리프팅 등)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10. 극히 드문 확률이지만 안면 운동 신경 마비(facial motor nerve paresis)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인한 열에너지로 안면 신경 손상, 염증 반응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신경 손상은 보통 시술 직후~12시간 이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 신경 마비는 보통 피부에 가까이 위치한 입주변, 이마 부위에서 발생하고 근육 경련이 발생하면서
입이 비대칭이 되거나 이마 부위가 비대칭이 되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드물게 발생했던 안면 운동 신경 마비는 2~6주가 경과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통해 회복되었고
회복 불가능한 영구적인 손상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s ©2014 ~ 2016 JD Clinic Myeong-D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