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팅 클리닉    볼륨 리프팅 - 필러 리프팅

필러 리프팅 소개
필러 리프팅 소개
  • 나이가 들면서 이마, 관자놀이, 볼 등의 지방(fat)이 소실됩니다.
  • 반대로 옆턱, 이중턱 부위는 반대로 지방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 지방의 소실은 처짐 현상을 유발하고 노화된 인상을 유발합니다.
  • 리프팅의 기본은 피하지방이 빠진 부위에 필러나 지방으로 채워넣고,
  • 반대로 옆턱, 이중턱 부위 등은 반대로 빼주는 것입니다.

  • 볼륨감의 교정이 없는 상태에서 리프팅 시술을 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 필러(filler)는 주름, 함몰된 부위, 부피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부위에
  • 외부 물질을 주입하여 부피(volume)를 증가시키는 물질입니다.

  • 넓은 의미에서는 지방 주입 할때 사용하는 ‘지방(fat)’, 가슴 확대에 사용하는 ‘실리콘(silicon)’도 필러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필러 시술은 실명(blindness)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 시술자의 적절한 테크닉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JD 클리닉 명동점 시술의 특징
• 본원에서는 시간이 지나 완전히 분해되어 없어지는 하이알루론산 성분의 필러 시술만 합니다.
반영구, 영구 필러는 오랜 시간 경과후 발생할수 있는 부작용의 우려로 시술하지 않습니다.

• 필러 시술시 안전을 위해서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케뉼라를 사용해서 시술합니다.
‘바늘’은 끝이 날카로워서 혈관손상, 혈관내 주입 등으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 가능성이 있지만,
‘케뉼라’는 끝이 뭉툭해서 혈관 손상 가능성이 극히 적고 시술 후 멍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시술합니다.
혈관 손상, 혈관내 주입 등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가능한 천천히 시술합니다.
또한 피시술자가 원하는 정확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시술 과정에서도 충분한 대화가 필요합니다.

• 아말리안, 레스틸렌, 이브아르 등 환자가 원하는 필러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2Temporary filler– hyaluronic acid filler (하이알루론산 필러)의 장,단점
• 하이알루론산(hyaluronic acid)은 자연에 존재하는 다당류(polysaccharide)로써
모든 포유류 결합 조직의 구성 성분입니다.

• 하이알루론산의 화학 구조는 종(species)에 상관없이 동일하기 때문에
필러로 사용했을 때 면역 반응의 가능성 이 극히 적습니다.

• 상품명으로는 레스틸렌, 테오시알, 큐젤, 이브아르, 주비덤 등이 있습니다.

• 영구 필러, 반영구 필러 주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이 없습니다.
– 예를 들면, 영구, 반영구 필러를 사용해서 시술한 후에 원하지 않는 미용적인 결과과 나왔을 때,
혹은 육아종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교정이 어렵고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반면 하이알루론산 필러는 서서히 자연적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반영구 필러, 영구 필러의 부작용이 없고,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 단점은 6개월 이상의 지속 기간은 보장되지만,6~18개월 정도의 상대적으로 짧은 유지 기간 입니다.
하이알루론산 성분이 아니지만 2 ~ 3년간 유지 기간을 가지면서 체내에서 완전히 분해되어 없어진다는
필러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확실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3Semipermanent filler (반영구 필러)의 장,단점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 겔(polyacrylamide gel, PAAG – 아쿠아미드, 로야미드 등),
폴리알킬이마이드 겔(polyalkylimide gel – 바이오 알카미드, 퍼폼 등)

  상대적으로 지속 기간이 길다는 것(1~2년)
  부작용 발생시 시술 초기에 제거가 용이할 수 있다는 점
  육아종(granuloma)등의 심각한 부작용 가능성이 있다는 점
  장기간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
  안정성과 효율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 장, 단점입니다.

※ 제이디 클리닉 명동점에서는 시술하지 않습니다.
4Permanent filler (영구 필러)의 장,단점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polymethylmeghacrylate) 성분으로 상품명으로는 artecoll(아테콜), artefill (아테필) 등이 있습니다.

  3년 이상 지속되고 주로 얼굴에 사용됩니다.
  FDA 승인을 얻었지만 21%의 환자에서 부작용이 발생했고 육아종(granuloma)등의 부작용 보고가 있었습니다.
  동물에서 기원한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반응 검사(skin test)를 시행해야 합니다.

※ 제이디 클리닉 명동점에서는 시술하지 않습니다.
5시술 전 주의 사항
1. 출혈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시술 후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2. 아스피린은 시술 1주전에 끊어야 합니다.

3. 오메가 쓰리, 한약 등은 시술전후 2주 동안 복용하지 않습니다.
6시술 후 주의 사항
1) 얼굴 붉어짐, 멍, 붓기,주사자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시술 후 1-2일 정도는 울퉁불퉁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점차 부드러워집니다.

3) 시술 후 사우나 등 고온의 입실을 가급적 삼가 해야, 필러가 자리를 잘 잡을 수 있습니다.

4) 경락과 같은 과도한 마사지는 시술 부위를 울퉁불퉁하게 만들고,
필러의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지속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마사지는 괜찮습니다.

5) 필러 시술 후 2~3일간은 술, 담배 등 자극적인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지연성 과민 반응이나 감염이 간혹 생길 수 있으므로 많이 붓거나 이 나면 즉시 전화를 주시거나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7) 시술 2-4주후 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8) 시술 후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6개월~2년 간격으로 추가적인 시술이 계속 필요 합니다.
7부작용
1) 멍, 부종

2) 오랜 기간 유지되는 필러를 사용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따라 주입된 필러가 아래로 흘러내릴 가능성

3) 비대칭

4) 실명 (미간 주입시 등)

5) 피부 괴사 (코끝, 너무 얕게 주입된 경우 등)

6) 과민 반응, 가려움, 붉음증, 통증
8합병증
첫번째로 '시술 직후 0~2일' 동안에 발생하는 즉각적인 합병증입니다.
저교정, 과교정, 주입된 필러 비춰보임, 혈관 손상 등입니다.

• 과교정된 경우 하이알산(hyaluronic acid) 필러인 경우는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를 주사해서 녹이고,
다른 필러의 경우는 주사 바늘로 구멍을 내거나 절개를 해서 빼내게 됩니다.

• 주입된 필러가 비춰보이는 경우(틴달 현상, Tndall effect),마사지를 강하게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되고,
제거가 필요한 경우는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로 녹일 수 있습니다.

• 혈관 손상(혈관 눌림, 혈관 막힘)으로 인한 피부 괴사의 가능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필러를 주입하는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미간 부위에 관한 보고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성분에 상관없이 모든 시술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다고 추측됩니다.

• '동맥' 안으로 필러가 직접 주입되는 경우 혈관의 주행 방향을 따라 즉각적으로 피부 색깔이 하얗게 변합니다.
통증은 심할 수도 있고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정맥' 폐쇄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정맥 울혈이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는 붓기, 묵직하고 쑤시는 통증, 보라색 변화 등이 나타납니다.
정맥 폐쇄 증상은 필러 시술 후 자연스런 경과와 혼돈될 수 있으므로주의를 요합니다.

• 혈관 폐쇄 치료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환자는 병원에 자주 내원을 해서 경과 관찰을 해야 합니다.

• 첫 내원시에 가능한 최소한의 용량을 투여하고 7~14일 후에 상황을 보고 추가로 투여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3~14일' 사이에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필러를 주입하고 나서 약 2 ~ 7일까지 결절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결절은 평가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되는 결절은 크게 염증성과 비염증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하이알유론산(hyaluronic acid)필러를 주입한 경우, 염증이 없다고 판단 되면
마사지를 하면서 결절이 없어지기를 기다리거나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를 주사해서 바로 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 빨갛게 변하고, 통증이 심한 결절이 있으면 '염증'을 의심할 수 있고
경험적 항생제 투여, 세균 배양, 절개와 배농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또 다른 합병증으로 혈관 부종(angioedema)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이알유론산(hyaluronic acid)은 친수성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부종과 관련이 있고
이것은 피부 미용학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혈관 부종은 전혀 다른 성질의 현상이고 이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세번째로 시술후 '14일 이후'에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 드물지만 지속되는 '붉음증'과 '모세혈관 확장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런 경우 하이알유로니데이즈를 사용해서 녹이거나
레이저를 이용해서 붉음증과 모세혈관 확장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 '염증성 결절', '육아종', '무균성 농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 주사, 생리심역수 주사후 마사지,
스테로이드 주사, 절개 및 배농, 항생제 투여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시술 부위
1이마, 관자놀이
※ 이마, 관자 놀이는 얼굴의 비율과 각도에 따라 시술합니다.

얼굴 가로 (수평) 비율

1. 얼굴은 대개 모발선, 눈썹 바로 아래, 코의 기저부, 턱끝으로 3등분 된다.

2. 윗입술의 높이는 아랫 입술과 턱 높이의 1/2 이다.

3. 머리의 폭과 높이의 비율은 대개 3;4 이다.

얼굴 세로 (수직) 비율

1. 얼굴의 가로 길이는 한쪽 눈 가로 길이의 5배이다.

2. 코 기저부의 가로 길이는 한쪽 눈 가로 길이와 같거나 약간 작다.

얼굴 연부 조직 계측점

1. G (glabella, 미간점)는 이마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이다.
2. N (nasion, 코 뿌리점)은 코뿌리에서 가장 오목한 부분이다.

3. R (rhinion, 비공점)은 코의 뼈와 연골이 만나는 지점으로 대개 콧등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분이다.
4. T (tip, 코끝점)는 코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이다.

5. Cm (columella, 코 기둥점)은 코기둥 부위에서 연부 조직이 가장 돌출된 부분이다.
6. Sn (subnasale, 코 아래점)은 코기둥과 윗입술이 만나는 점이다.

7. LS ( labrale superius)는 윗입술 피부와 점막이 만나는 점이다.
8. STMS (stomion superius)는 윗입술의 최하방점이다.

9. STMI (stomion inferius)는 아랫입술의 최상방점이다.
10. SI (sulcus inferius)는 아랫입술과 턱으로 형성된 선상에서 가장 오목한 부분이다.

11. Pg (pogonion)는 턱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이다.
12. Me (menton)는 턱에서 가장 목쪽으로 들어간 부분이다.

13. C (cervical point)는 턱아래와 목이 만나는 부분이다.
Peck과 Peck의 안면각, 위턱 안면각, 코 위턱각

1. F (facial angle, 안면각)는 코뿌리점에서 턱끝을 향하여 그은 선의 1/2 지점에서 귀 구슬점(tragion)에 이르는 선에 의해 생기는 각

2. MF (maxillofacial angle, 위턱 안면각)은 코뿌리점에서 턱끝을 향하여 그은 선, 코뿌리점에서 윗입술(LS)을 향해 그은 선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윗입술과 턱의 관계를 나타낸다.

3. NM (nasal maxillary angle)sms 코뿌리점에서 윗입술(LS)을 향해 그은 선, 윗입술(LS)에서 코끝을 잇는 선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윗입술과 코끝의 관계를 나타낸다.

* 서양인은 평균적으로
F = 102.5 도, MF = 5.9 도, NM = 106.1 도를 보인다.
Peck과 Peck의 코각, 위턱각, 아래턱각 최종

1. Na (nasal angle, 코각)는 코뿌리점(nasion)에서 귀 구슬점(tragion)을 잇는 선, 코끝(tip)에서 귀구슬점을 잇는 선이 이루는 각도로써, 코뿌리점과 코끝까지의 높이를 나타낸다.

2. Mx (maxillary angle, 위턱각)는 코끝(tip)에서 귀 구슬점을 잇는 선, 윗입술 점(LS)과 귀구슬점을 잇는 선을 잇는 선이 이루는 각도로써, 코끝과 윗입술점 사이의 높이를 나타낸다.

3. Mn (mandibular angle, 아래턱각)은 윗입술 점(LS)과 귀구슬점을 잇는 선, 턱끝과 귀구슬점을 잇는 선을 잇는 선이 이루는 각도로써, 아래턱의 높이를 나타낸다.

* 성인에서 평균값은
코각 = 23.3 도, 위턱각 = 14.1도, 아래턱각 = 17.1도
Powell과 Humphreys의 심미적 삼각형

1. 전안면선은 미간(glabella)에서 턱끝(pogonion)으로 그은 선
2. NFr (nasofrontal angle, 코이마각)은 코끝과 코뿌리점을 이은 선, 미간과 코뿌리점을 이은 선이 이루는 각으로 115~130도가 평균

3. Nfa (nasofacial angle, 코안면각)는 전안면선, 코끝과 코뿌리점을 이은 선이 이루는 각으로 30~40도가 평균
4. NM (nasomental angle, 코턱끝각)은 코끝과 코뿌리점을 이은 선, 코끝과 턱끝을 이은 선이 이루는 각으로 120~130도가 평균

5. Mec (mentocervical angle, 턱끝목각) 전안면선, 목점에서 턱끝점을 이은 선이 만나는 각으로 평균 80~95도가 평균이다.

* 남성에서 코안면각이 크다.
그리고 코 턱끝각, 코이마각, 턱끝목각은 더 작다.
Holdaway의 H각

1. 턱끝과 윗입술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을 이은 선, 턱끝과 코뿌리점을 이은 선이 이루는 각으로 평균 10도 이다.

2. 위턱과 아래턱과의 관계를 나타냄

3. 이 각도가 커지면 안면부 연부 조직의 볼록함이 증가한다.
2미간, 코, 코 아래
코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시술들은 단순해 보이지만,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습니다.
미학적인 관점에서 얼굴 비율과 각도, 코의 기능적(functional), 해부학적인(anatomical) 관점, 환자의 기대감과 현실적인 한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술을 하게 되는 부위는 미간, 코뿌리(nasion), 콧등, 코끝 입니다.

아래는 코(콧대) 필러 시술의 종류입니다.
어떤 특정한 것이 좋다고는 할 수 없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한가지 방법으로만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복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다양한 수술적인 방법
환자의 해부학적, 기능적 상태, 환자의 기대치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됩니다.

재료는
각종 보형물(polyamide mesh (Supramid Mesh),
polytetrafluorethylene (Gore-Tex)),
자가 연골 (코 중격, 귀,갈비뼈 등에서 채취) 등으로 다양합니다.

수술적인 방법의 장점은 1회 시술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 발생가능한 부작용은
연골이 흡수되어 없어짐,
감염,
보형물 노출,
보형물 위치 이동,
코의 기능이상,
피부 괴사,
부자연스러운 결과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의 발생 여부는 시술자의 숙련도, 시술 방법, 환자의 상태등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2. 자가 지방이식(autologous fat transfer)
복부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해서 주입을 하게 됩니다.

- 장점
지방 이식과 같은 비수술적인 방법은 비교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적다는 것,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회복 기간이 짧다는 것

- 단점
교정할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다는 것,
주입된 지방이 많이 소실될 수 있다는 것
수술보다 발생 빈도는 적지만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3. 필러(filler) 주입
사용할 수 있는 필러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필러 주입은 가장 간단하며, 일상 생활에 지장도 거의 없으나 상대적으로 지속 기간이 짧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코끝'에는 필러를 0.3cc 정도만을 주입할 수 있기 때문에 코끝을 올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끝을 올리기 위해서 보통 보톡스(보툴리눔 톡신)시술을 함께 하게 됩니다.

4. 녹는 실(PDO)을 삽입하는 방법
녹는 실을 삽입하게 되면 실 자체의 두께도 있지만,
주입된 실 주변에 콜라겐 형성이 왕성해지게 되면서 볼륨감을 주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속 기간은 1~2년을 기대합니다.

녹는 실 삽입은 상대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섬세하게 시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필러와 비교해서 코끝, 콧볼을 조금더 교정 가능합니다.
심한 매부리 코의 경우는 교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취 크림이나 국소신경 차단 등을 시행한 후에 녹는 실을 삽입하게 되고 총 소요 시간은 1시간 정도 입니다.

시술 후 경과나 가능한 부작용
바늘 자국,
장기간 지속될 수 있는 홍조(erythema),
감염,
실 튀어나옴

※ 필러 시술에 비해 일상 생활의 지장이 좀더 있는 편입니다.
3애교 필러
많은 사람들이 눈밑 애교살을 원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애교살 없는 편평한 아래 눈꺼풀을 원하기도 합니다.
눈밑 애교살은 눈주위 근육(orbicularis oculi muscle)에 의해 만들어지고 일반적으로 애교살이 있으면 매력적이라고 간주됩니다.

눈밑 애교살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젊어보이는 인상을 주는 장점도 있고,
아래 눈꺼풀(lower eyelid) 전체의 톤(tone)을 유지하고 지지하는(support)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애교살이 점차 없어지게 되고 눈밑이 편평해지게 됩니다.
애교살이 없어지는 원인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주위 근육에 붙어 있는 얇은 결합 조직이 느슨해지는 것, 눈주위 근육 자체가 약해지는 것 때문에 눈 주위 근육이 아래로 쳐지는 현상일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노화로 인한 눈밑 튀어나옴(lower eyelid bulging)을 수술적인 방법으로 교정할때 전통적으로는 애교살을 복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수술적인 방법으로 눈밑을 교정한 환자가 눈밑 애교살을 원할 때는 유착(adhesion)으로 인해 애교살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 수술적인(surgical) 방법
최근에는 전통적인 수술 방법과 달리 눈밑 지방 (fat)튀어나옴을 교정하면서 동시에 눈밑 애교살을 만드는 수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눈주위 근육을 포개어서 눈꺼풀판(tarsal plate) 꿰메게 되면 애교살이 만들어집니다.
또 다른 수술법은 보형물을 삽입해서 애교살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흉터,
장기간 지속되는 붓기,
부자연스러운 결과,
비대칭, 결막 자극 증상,
안검 외반(ectropion),
공막 노출(scleral show-눈 흰자위 노출) 등

2. 지방 주입(autologous fat transfer)
복부나 허벅지에서 소량의 지방을 채취해서 주사 바늘로 한군에 구멍을 내서 하안검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이 수술보다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지방 생착률이 좋으면 반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하안검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유착으로 인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발생가능한 부작용
주입한 지방 소실,
미세 석회화(microcalcification-모래알 같이 만져짐),
부자연스러운 결과 등

3. 하이알루론산 필러(hyaluronic acid) 주입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아며 일상 생활의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마취크림이나 국소 신경 차단술 후에 필요한 만큼 주입하게 됩니다.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로 즉시 주입한 필러를 녹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소량만을 주입하고, 7일 정도 후에 추가 주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속 지간이 3~10개월 정도로 짦은 것이 단점입니다.
이전에 눈밑 수술을 받은 경우 필러 주입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멍,
불만족스러운 결과 등
4눈밑 (다크 서클) 필러
• '다크 써클'은 정확한 의학 용어가 아니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 눈밑의 색소 침착,
• 눈밑 정맥이 비춰보이는 현상,
• 눈밑 지방이 돌출 되면서 돌출된 바로 아래 부분이 어두워보이는 현상 등을
모두 다크 써클이라고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 눈밑의 '색소 침착' 이 생기는 원인과 현상도 다양한데, 이러한 색소 침착으로 생기는 다크 써클은 Nd-Yag 등의 레이저를 이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 필러 를 사용해서 다크 써클을 교정하는 경우는 눈밑 지방이 돌출되어 바로 아래 부분이 어두워보이는 경우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다른 요인에 의한 다크 써클의 경우는 필러로 효과를 볼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 눈밑 정맥 때문에 다크 써클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필러를 주입해서 일부 개선되는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러 자체의 성상으로 인해 필러 주입 부위가 파랗게 보이는 틴달 현상(Tyndall effect)이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 필러를 주입하는 부분은 눈물 도랑(tear trough), 코광대 주름(nasojugal fold)입니다.
• '인디언 밴드' 부위는 포함되기도 하고 포함되지 않기도 합니다.
• 노화로 인해 눈밑 지방이 지나치게 돌출되어 있는 경우는 필러보다는 눈밑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다크 써클 부위에 필러를 주입하면 다른 부위에 필러를 주입한 것보다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시술은 보통 표면 마취 30분, 시술 시간 10~30분 정도입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 울퉁 불퉁함,
• 멍(멍은 안쪽 눈구석으로 접근할수록 잘 발생합니다.)
• 붓기 등
5볼, 뺨, 인디언 밴드 필러
하이알루론산 필러(hyaluronic acid filler)는 주름과 볼륨감 감소를 교정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얼굴 중앙 부위는 골격의 변화와 함께 광대 앞부분의 피하 지방이 쳐지기도 하고, 피하 지방이 소실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광대 주변의 피하 지방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옆에서 본 얼굴 중앙부위는 편평해지는 윤곽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고, 광대 바로 아래 부분이 움푹 들어가 보이게 되며, 광대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만듭니다.
관자 놀이(temporal area) 부분의 피하 지방이 없어지는 것이 광대를 더욱 두르려저 보이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볼륨감이라는 측면에서만 생각하면
피하 지방이 소실된 부분 은 필러, 지방 주입 등으로 채워주고,
피하 지방이 늘어나는 부위는 지방 흡입, PPC 등으로 없애주어야
자연스러운 젊은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 중앙 부위(볼, 뺨, 인디언 밴드)를 필러를 이용해서 교정할때 중요한 것은
뼈의 구조(특히 광대뼈와 상악골- cheekbone & maxilla) 를 이해하고 주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광대뼈 앞부분이 편평해지는데 이 부분의 볼륨을 채워주는 것이 우선되어야합니다.
인디언 밴드 아래의 뼈 소실, 피하지방 소실은 팔자 주름을 깊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부위에 필러를 주입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팔자 주름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볼, 뺨, 인디언 밴드(앞광대 주름)의 소실된 볼륨감을 증대시기는 방법은 필러와 자가 지방 이식이 대표적입니다.
어떤 부위를 얼마나 볼륨감을 증대시킬 것인가는 필러나 지방 주입이나 같습니다.

- 하이알루론산필러(hyaluronic acid filler) 를 이용한 방법
필러를 이용해서 볼륨감을 증대시키는 방법은아주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며 일상 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인디언 밴드'에 필러를 주입하는 경우 바늘로 1군데만 구멍을 내서 인디언 밴드 전체 부위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미간이나 코에 필러를 주입하는 것과 달리,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필요한 필러의 양 : 양쪽 합쳐서 1 ~ 4cc 정도
광대 아래 부분이 꺼진 경우(볼,뺨) 는 여러군데 바늘 구멍을 만들어야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술을 한다고 해도 일상 생활에는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 주입 후 주의 사항
약 7일 동안 금주, 금연
환자 분이 임d의로 마사지를 하거나 심한 압력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주사 바늘 자국이 3일 정도 갈 수 있다는 것,
부종,
멍,
불만족스러운 결과,
이물감이 7일 정도 간다는 것 등입니다.
6팔자 주름 필러
- 팔자 주름 부위를 시술할 때 비교 연구
5군데 정도를 찔러서 주입하는 방식,
한 부위에만 구멍을 내서 한번에 주입을 하는 방식,
필러를 교차되게 주입하는 방식

- 필러를 주입하는 위치에 따른 방식
진피 층에 주사하는 방식,
진피-피하 지방 경계에 주사하는 방식,
피하 지방층에 주사하는 방식

보통은 교정을 원하는 부위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필러가 제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해부학적인 위치에 필러를 주입하는 것이 미용적인 결과에 중요합니다.

- 팔자 주름이 깊어지는 원인
녹는 실, 초음파 등을 이용한 리프팅, 지방 주입이 더 좋은 해결책일 수도 있습니다.
필러 시술이 근본적인 교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팔자 주름에 필러를 주입하는 것이 비용, 시간, 일상 생활의 지장 정도를 고려했을 때 효과적인 개선책이 될 수가 있습니다.

- 주의 사항
1. 일반적으로 필러는 안전하고 간단한 시술이지만, 환자들에게는 주사시 '통증'이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취제가 섞인 필러를 사용하거나 필러에 마취제를 섞어서 사용하면서부터 통증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팔자 주름의 현저한 개선을 위해서 팔자 주름 부위에만 필러를 과량 주입하는 것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유발할 수 있음
이것은 팔자 주름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환자들은 팔자 주름 부위에만 필러를 주입해서 팔자 주름을 개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과다하게 교정하는 것은 부자연스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시술 방법
필러를 3cc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팔자 주름 부위에 일부를 주입하고
인디언 주름(인디언 밴드, 앞광대 주름)에 일부를 주입하는 것이 더욱 자연스럽고 미학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인디언 주름 부위의 피하 지방이 감소함에 따라 팔자 주름이 더욱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7입가 주름, 입술 (마리오넷 주름) 필러
입 구석(입 주위)에 대한 미용적인 관심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입가 주변에 쳐진 살이 생기고 주름이 잡히게 되면 시큰둥하고, 심술 궂어 보이거나 슬픈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실제 자신의 감정과 괴리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입가 주변의 이러한 변화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상악골, 하악골 등의 얼굴 뼈가 흡수되고, 피하 지방이 없어지는 것도 원인이 되고 근육과 인대의 지지 구조물이 감소하고, 중력도 작용합니다.
거기다가 얼굴 표정 근육 중에서 아래 방향으로 작용하는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도 관여를 합니다.

아래로 당기는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교정하기 위해 보톡스(보툴리눔 톡신)시술이 함께 병행되기도 합니다.

입가 주름(마리오넷 주름), 입가 주위의 변화는 원인을 전부 교정하면 자연스럽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비용, 시간, 일상 생활의 지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하이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해서 입가 주변의 개선을 시도하면 비용, 시간, 일상 생활의 지장 정도를 최소화 하면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하이알산 필러 를 이용해서 입가 주변의 변화를 교정했을 때의 안정성과 효과를 관찰한 논문
-- 1단계
환자들은 한쪽의 입가에 2cc 정도씩, 양쪽 전부 4cc 정도를 주사했습니다.
시술전 시술자의 평가와 환자의 평가 사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환자들은 자신들의 상태를 상대적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 2단계
환자들은 시술후 7일째, 1달째, 3개월째, 4.5개월째, 6개월째 방문해서 주관적인 평가와 객관적인 평가를 시행했습니다.

-- 결과
시술 후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일간의 불편감, 홍조, 붓기, 약간의 덩어리짐 등이 나타났습니다.
환자들은 이에 대한 설명을 미리 들었고 예상을 했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불편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미용적인 만족도가 높았고 재치료를 원했습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1. 3명의 환자들이 시술 후에 단순 포진(헤르페스)가 발생해서 항바이러스제를 7일간 복용했습니다.
2. 한명의 환자가 오랜기간 동안 뭉쳐있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지속 기간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에 차이가 있었지만 대략 3~6개월 정도 였습니다.

- 결론
얼굴 상부 1/3은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성공적인 미용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 하부, 특히 입가 주변은 필러 시술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참고사항
입 주변을 포함하는 얼굴 하부의 교정은
실 리프팅(울트라 V 리프팅, TR라인, 이지 리프팅 등),
지방 주입,
필러 주입,
지방 제거(지방 흡입, PPC, HPL, 지방 분해 주사 등),
안면 거상술,
MTS,
프락셀(프랙셔널 레이저 등)등을 이용한 복합적인 시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8턱 끝 (무턱) 필러 (Chin augmentation)
턱의 위치와 모양은 인상에 중요합니다.

턱은 얼굴의 길이를 나타내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얼굴 하부의 균형 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턱이 지나치게 길거나 돌출되어서 고민일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턱이 작거나 들어가 보여서 이를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 남성의 경우
코와 인중이 만나는 지점에서 아래로 수직선을 그었을때 그 선이 턱끝과 만나는 것이 적당하고

- 여성의 경우
코 시작 지점(미간 바로 아래 가장 들어간 부분)에서 아래로 수직선을 그었을 때 그 선보다 턱끝이 약간 더 나오는 것이 적당합니다.

언뜻 보면 남성이 턱이 약간 더 나와 있는 모습입니다.

- 턱과 코, 입술과의 관계
코끝에서 턱끝을 잇는 선을 그었을 때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그 선보다 1~2mm 뒤에 위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턱이 아랫입술보다 약간 뒤에 위치해야하고, 아랫입술은 윗입술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정면에서 봤을때 고려 사항
코와 인중이 만나는 부분(subnasale)~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나는 지점(stomion),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나는 지점(stomion)~턱끝(mentum)의 비율이
1 : 2 가 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하는 기준입니다.

입술과 턱 사이에 보이는 가로 주름(labiomental fold)의 깊이,
턱 피하 지방의 두께,
입술과 턱 사이의 각도(labiomental angle)등도 고려해야겠습니다.

1. 수술적인 방법
오래전 부터 시행되던 턱의 아래 부분을 잘라내고 잘라낸 부분을 앞으로 전진시켜 고정하는 방법(sliding genioplasty),
턱 앞에 보형물(implant - medpore등)을 넣는 방법
두 경우 모두 일반적으로 titanum 나사로 고정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턱이 뒤로 심하게 후퇴되어 있는 경우 턱뼈 일부를 절제하고 앞으로 전진,고정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며 심하지 않는 경우 두가지 방법이 다 쓰일 수 있습니다.

- 수술적인 방법의 장점
1회 시술로 반영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발생 가능한 부작용
마취와 관련된 합병증,
감염,
뼈나 보형물의 고정 불량,
신경 손상,
혈종,
장액종,
보형물의 이동,
부자연스런 모습,
불만족스러운 결과

2. 지방 이식
복부, 허벅지 등에서 지방을 흡입해서 턱 부위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식한 지방이 잘 생착이 되면 지방 이식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턱은 움직임이 적은 부위이고 압력을 받는 부위가 아니어서 다른 부위보다 생착률이 높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0~70%의 흡수율, 울퉁불퉁해질 가능성, 2회 이상의 시술이 필요할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3. 하이알루론산 필러(hyaluronic acid filler) 주입
시술하고자 하는 부위를 디자인하고, 마취 크림나 신경 차단술을 이용해서 마취를 한 다음 필요한 부위에 주입을 합니다.
주사 바늘을 이용하기도 하고, 끝이 날카롭지 않은 케뉼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턱 부분은 미간, 코 부위 시술과 달리 합병증의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무턱 필러 시술의 장점
다른 시술에 비해 부작용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
일상 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다는 것,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을 때 일상 생활에 지장없이 주입된 필러를 녹이거나 추가 주입이 간편하다는 것

무턱 필러 시술의 단점
유지 기간이 6~18개월 정도여서 다른 시술과 비교해서 짧다는 것입니다.
기타 비교

자가 지방주입의 장점과 단점

• 장점

1. 지속 기간이 오래가거나 영구적일 수 있다는 가능성

2. 지방 흡입과 동시에 시술할 수 있다는 것

3. 이물 반응이 없다는 것

4. 발암 유발 물질도 아니고 기형 유발 물질도 아니라는 것

5. 주변 조직을 재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

6. 얼굴, 가슴, 엉덩이, 패인 부분, 재건 등 용도가 다양하다는 것

7. 채위할 수 있는 양이 풍부하다는 것


• 단점

1. 너무 빨리 소실될 수 있다는 점

2. 미용적인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

3. 이식된 지방(fat)의 생존률을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

4. 다른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해야 한다는 점

5.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6.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점

7. 이식된 부위에 부종이 심할 수 있다는 점

8. 채취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점

9.이식된 지방이 증식될 수 있다는 점

10. 표준화된 정제, 주입 테크닉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

실리콘 보형물(silicon implant)의 장점과 단점

• 장점

1. 유지 기간이 길다는 것

2. 원하는 만큼 볼륨을 만들 수 있다는 것


• 단점

1. 파열(rupture)의 위험과 기타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 부작용 빈도가 적지 않다는 것

2. 작은 부위의 교정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

3. 회복 기간이 길다는 것

4. 시술 비용이 비싸다는 것/p>

5. 재시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

Short acting filler (Hyaluronic acid) 장점과 단점

영구 필러, 반영구 필러 주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영구, 반영구 필러를 사용하게 되면 원하지 않는 미용적인 결과가 나왔을 때,

육아종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교정이 어렵고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하이알루론산 필러는 서서히 자연적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반영구 필러, 영구 필러의 부작용이 없고,

하이알유로니데이즈(hyaluronidase)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6개월 이상의 지속 기간은 보장되지만,

6~12개월 정도의 상대적으로 짧은 유지 기간 입니다

Semipermanent filler (반영구 필러)의 장점과 단점

반영구(semipermanent) 필러에는

폴리알킬이마이드 겔(polyalkylimide gel- 바이오 알카미드, 퍼폼 등)와

폴리아크릴아마이드 겔(polyacrylamide gel, PAAG - 아쿠아미드, 로야미드 등)이 있습니다.


• 장점

1. 지속 기간이 길다는 것

2. 시술이 간단하고 회복 기간이 짧다는 것

3.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

4. 시술 초기에 제거가 용이하다는 점


• 단점

1. 육아종(granuloma)등의 심각한 부작용 가능성이 있다는 것

2. 장기간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

3. 안정성과 효율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

4. FDA 승인이 아직 안됐다는 것 (FDA 승인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Permanent filler (영구 필러)의 장점과 단점

주로 얼굴에 사용되는 영구(permenant) 필러에는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polymethylmeghacrylate : artecoll, artefill - 아테콜, 아테필 등)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FDA 승인을 얻었지만 21%의 환자에서 부작용이 발생했고

육아종(granuloma)등의 부작용 보고가 있었습니다.

동물에서 기원한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반응 검사(skin test)를 시행해야합니다.

대상, 조건, 평가 방법

- 대상
팔자 주름, 귀 뒷부분

- 조건
한쪽(오른쪽)은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만 했고
다른 한쪽(왼쪽)은 히알루론산 필러+ 레이저/고주파/IPL중 1가지 시술했습니다.

- 평가 방법
2주 후, 4주 후, 8주 후에 환자의 주관적 평가
조직 검사 등의 객관적 평가

결과 및 결론

- 결과
시술 직후, 2주 후, 4주 후, 8주 후에

히알루론산 필러만 주입한 부위와
히알루론산+ 레이저/고주파/IPL을 시행한 부위에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조직 검사상으로도
히알루론산이 피하, 진피층에서 질적인, 양적인 변화가 없었습니다.

- 결론
임상적으로는 필러와 레이저/IPL/고주파 시술이 동시에 이루어져도
필러의 효과가 경감되거나 분해가 촉진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실험 기간 동안 생긴 부작용은 입술에 생긴 헤르페스, 홍조, 멍 등이 있었습니다.

Copyrights ©2014 ~ 2016 JD Clinic Myeong-Dong